오토캐드 자격증 취득 및 취업 준비과정

나는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아서 건축과를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학 졸업 때를 보면 취업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취업에 성공한 동기에게 조언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오토캐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기본 중 하나로 지금부터 공부하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다고 해서 CAD 라이선스의 종류부터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기계제도, CAD실무능력평가, ATC캐드마스터, 전산응용건축제도 등이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해서 뭘 취득해야 할지 고민했어요. 그래서 전문교육기관을 다니면서 취득과 체계적인 취업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곧 전문 교육 기관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취업을 위한 교육을 받을 줄 알았더니 아무데나 다닐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나만의 학원 선정 기준점을 정해서 찾아보려고 했어요. 1)체계적인 커리큘럼인지 2) 오토캐드 자격증 취득 3) 사후관리 등을 고려하면서 온라인 상담을 통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 중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곳이 있어 직접 방문하여 보다 자세한 상담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전문교육기관을 방문했다고 합니다. 좀 생소한 부분이라 어색하기도 하고 긴장되기도 했지만 학원 선생님들이 저를 밝게 맞아주셔서 기분 좋게 상담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상담을 통해 가장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와 수업방식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에 선생님은 오토캐드 자격증이 가장 취업에 도움이 된다며, 요즘은 민간 라이선스라고 해도 공신력이 좋아서 기업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수업은 라이선스를 취득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단계별로 체계적인 커리큘럼이기 때문에 아무리 초보자라도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다고 정중히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저는 전공자이기 때문에 조금만 배워도 충분히 CAD 라이센스를 취득할 수 있을 것이므로 수업 시간에 집중만 잘하면 된다고 해서 조금 안심이 되었습니다. 저는 상담이 끝난 후 학원 내부를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깔끔한 인테리어에 최신 장비와 컴퓨터가 설치되어 있어서 빨리 수강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거의 PC방에서나 볼 수 있는 고급 장비였거든요^^ 이렇게 저는 건축/인테리어 디자인 교육과정에 있는 CAD 교육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제가 오토캐드 자격증 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CAD 라이선스 중 CAD 실무 능력 평가를 목표로 했습니다! 일단 나이나 학력 등에 대한 응시자격이 없는 시험이라서 좋았어요! 또 등급은 1급과 2급으로 나누어져 있었어요. 전공자이기도 했고 어차피 취업을 위해서 취득하는 거니까 경쟁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난이도가 높은 1급을 선택했어요. 상담 선생님을 통해 수업 구성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한 반에 수강생이 15명 내외로 구성되어 있어서 수업 분위기가 다른 곳보다 차분하지 않고 집중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하셨죠!

게다가 수업은 총 3개월 동안 진행되며 기초부터 자격증 취득까지의 모든 과정을 실무 중심으로 수업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해도 빨리 적응할 수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나는 그렇게 수강 등록하고 개강일을 기다리게 되었습니다. 그 기다림 속에서 온갖 걱정이 되는 거예요. 일단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을지 걱정이었어요. 하지만 담당 선생님께서 경력이 상당히 높고 취득할 수 있도록 많은 팁을 주신다는 이야기를 듣고 안심이 되었고 수업시간에 다른 행동보다 집중해서 믿고 따르자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첫 수업에서는 오토캐드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설명받았습니다. CAD실무능력평가는 다른 라이선스와 달리 필기시험 없이 오로지 실기시험으로만 평가되었습니다. 그리고 1급에서는 총 2개의 문제가 출제되었어요. 시험과목은 1)3D 모델 수정 및 2D 도면 추출(부피값, 2D 도면 dwg 파일 제출)2)3D 모델 작성 후 부피 및 길이값 산출(부피 및 길이값 제출)이었습니다. 그리고 90분의 시험 시간을 주고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된다고 하셨죠. 그렇기 때문에 시간 내에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연습할 때 타이머를 통해 하는 것이 좋다고 자세히 알려주었습니다.

이렇게 자세한 시험 정보를 설명한 후 프로그램을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는지 간단한 레벨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사실 잘 모르는 게 많아서 부담도 있었지만 평가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더 채우기 위해서라고 들어서 부담을 덜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기초적인 교육부터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화면구성, 좌표계, 도형그리기, 레이어이해, 설정이해, 투고도 등을 배우면서 모르는 것이나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면 바로 손을 들어 질문을 통해 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자세한 시험 정보를 설명한 후 프로그램을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는지 간단한 레벨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사실 잘 모르는 게 많아서 부담도 있었지만 평가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더 채우기 위해서라고 들어서 부담을 덜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기초적인 교육부터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화면구성, 좌표계, 도형그리기, 레이어이해, 설정이해, 투고도 등을 배우면서 모르는 것이나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면 바로 손을 들어 질문을 통해 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3개월차에서는 자격시험 준비를 위한 교육을 디테일하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실전에 필요한 부분을 피드백 받아서 더 완벽하게 시험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 덕분에 저는 오토캐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고 취업 준비까지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원하던 기업에 취업성공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매우 만족했습니다. 여러분도 관심이 있다면 도움을 받아서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길 바래요!마지막 3개월차에서는 자격시험 준비를 위한 교육을 디테일하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실전에 필요한 부분을 피드백 받아서 더 완벽하게 시험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 덕분에 저는 오토캐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고 취업 준비까지 잘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원하던 기업에 취업성공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매우 만족했습니다. 여러분도 관심이 있다면 도움을 받아서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길 바래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