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필기시험문제 특징 및 준비방법

사람들은 취업, 자기개발, 취미 등을 이유로 자격증을 취득하곤 합니다.

아마 대한민국에서 혹은 전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인 국가자격증은 운전면허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성인의 상당수가 자동차 운전을 위해 2종, 1종, 대형 등 목적에 맞는 면허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면허시험은 교통안전교육→신체검사→학과시험→기능시험→도로주행시험 순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간단하지만 또 그만큼 실수할 확률이 높은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소하더라도 충분한 대비가 필요한 법이거든요~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는 컴퓨터로 진행되는 CBT 시험과 문제은행식 출제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 1,000문항의 목록 중 40문항이 랜덤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런시험의특징때문에기출문제를많이풀면풀수록합격할확률이높아지는것이당연합니다.

또 하나 주의해야 할 사항은 검정 방식입니다.

평소에 기출문제집이나 시험지를 다운받아서 풀어보신 분이라면 컴퓨터 모니터 화면에 나온 문제에서 정답을 고르는 것이 어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문제를 날려버리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요즘은 cbt 연습 프로그램이나 앱이 잘 되어 있으니 미리 연습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를 확인하기 전에!
먼저 확인해야 할 정보부터 알려드릴게요.시험 응시 자격은 일반적으로 성인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종 원동기는 16세 이상, 2종 소형 및 2종 보통, 1종 보통은 18세 이상부터 응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타 일종의 대형이나 대형·소형 견인, 구난차 등 특수차량 면허는 19세 이상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1~2종 보통면허를 취득한 지 1년이 지나야 합니다.

그리고 학과 시험은 평일 기준, 매일 오전 9시부터 17시까지 행해지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별도의 원서 접수와 방문 시간 예약은 굳이 필요 없는 편입니다.

당연히 받자 교통 안전 교육과 신체 검사, 그리고 필기 시험의 순서로 안내에 따라서 움직입니다.

물론 같은 날에 지불해야 한다는 법칙은 없지만, 방문일을 줄이기 위해서 같은 날에 해결하는 경우가 90%이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험 접수 시 응시 수수료도 함께 내야 합니다.

이 때 수수료는 10,000원으로 2종 원동기 시험만 예외로서 8,000원이래요.응시자가 준비해야 할 준비물은 응시 원서와 신분증, 그리고 반 명함판 증명 사진 3장이 있습니다.

신분 증명서는 대표적으로 주민 등록증이나 여권이 인정되지만, 주민 번호가 기재되지 않은 여권은 추가 확인 과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게 좋겠어요. 사진은 6개월 이내에 모자를 벗고 촬영한 상반신 컬러 사진이 아니면 안 됩니다.

결정적으로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는 총 40문항이 객관식 5지 선택다형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시간은 40분 동안 진행되므로 한 문제당 1분 이내에 답을 선택해야 합니다.

합격 기준은 1종 보통 이상일 경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나머지는 60점 이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물론 100점 만점이라는 가정이 전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점수만 다를 뿐 문제는 똑같이 출제된다는 점입니다.

1종을 준비하든 2종을 준비하든 1권의 문제집으로 함께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학과시험은 대부분 독학으로 준비하는 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제집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가 얼마나 많이 수록되어 있는지, 사진이나 표지판 일러스트를 확인하기 쉽도록 컬러판으로 수록되어 있는지, 문제해설까지 자세히 기재되어 있는지!
이 세 가지 기준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왕이면 저자세 강의 동영상 강의로 합격 노하우를 들을 수 있으면 더 좋겠죠?

기출문제풀이 위주로 대비하는 시험의 특성상 별도의 이론정리는 건너뛰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면허 시험의 최종 목표는 시험 합격이 아니라 도로에서 차량을 운전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표지판이나 도로 규정 및 법칙, 그리고 여러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을 모두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론을 따로 정리하고 암기하지 않더라도 이해하기 쉬운 해설로 핵심 이론을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 유형은 네 가지 예시 중 하나의 답을 고르는 문장형과 두 가지 답을 고르는 문장형, 그리고 사진형, 일러스트형, 안전표지형, 동영상형 이렇게 총 여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었습니다.

배점만 보면 36점을 차지하고 있는 문장형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유형은 24점을 차지하고 있는 일러스트형입니다.

특히문장형문제는글과예시를읽다보면헷갈리는내용들이많이포함되어있어서실수일가능성이높습니다.

핵심 키워드만 따서 준비하면 합격은 물론 고득점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학과시험 합격 후 1년 이내에 기능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기능시험 합격 후 연습운전면허를 발급받은 후 1년 이내 도로주행까지 합격해야 합니다.

2023년 기준 기능시험은 주행거리 300m 이상, 운전장치 조작, 차선 준수 및 급정지, 경사로, 좌우회전, 직각주차, 신호교차로, 전진(가속구간) 코스를 모두 통과해야 합니다.

30초 이상 정차하거나 안전사고 혹은 차선이탈 시 실격입니다!

도로주행은 연장거리 5km 이상 4개 코스 중 랜덤으로 선택된 1개 코스를 주행해야 합니다.

4개 코스는 사전에 확인하고 연습할 수 있으나 시험 당일에는 음성 길 안내만 제공됩니다.

실격 없이 70점 이상이면 합격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운전면허 시험에 대해 배웠습니다.

필기시험 해설은 물론 기능과 도로주행에 이르기까지 합격 노하우를 확인할 수 있는 교재와 영상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2023 홍시카가 가르치는 운전면허 필기시험 1종 2종 문제집 / 본 도서: 합격의 기술[합격의 기술] 정직하고 올바른 교육으로 이끄는 합격의 기술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 해당 포스팅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rror: Alert: Content selection is disabled!!